Facebook Open Graph 뒤에 숨겨진 의도

Facebook 은 3rd party 개발자들에게 기본 기능 ( Facebook 을 일반적으로 로그인하면 할 수 있는 모든 행위들 – 친구들의 담벼락에 글을 쓰기, 내가 좋아하는 것에 대한 정보를 보기 등 ) 것 외에 Open Graph 라는 기능을 추가로 더 제공하고 있다.  필자도 지난 행사를 통해 이 개념에 대해 익힐 수 있었는데, 그 개념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한다.

1 ) Open Graph 기본 개념

Facebook 에서 할 수 있는 모든 행위를 아래와 같이 추상화 할 수 있다.

누군가가 무엇을 했다.

예) David 이 Stanford Univ 에 체크인을 했다.

Chandler 가 “오늘은 배가 고프네” 라는 메세지를 올렸다

. ..등등..

조금 영어식으로 풀어보면 주어, 동사, 목적어가 있다. 이걸 다시 뜯어보면 주어는 Facebook 의 사용자들이고, 동사와 목적어는 Facebook 에서 제공하는 기능이다. Open Graph 라는 기능을 통해 Facebook 은 동사와 목적어 마저도 3rd party 에서 정의할 수 있게 했다. 그냥 아무나 정의는 할 수 없고, Facebook 에 자신의 앱을 사용하겠다고 등록하는 3rd party 개발자들에 한해서만 가능하다. 그리고, 자신이 정의한 동사와 목적어는 자신의 앱 내에서밖에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제한은 있다. <이제 여러분은 COOK 과 RECIPE 같은 Facebook 내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지 않는 action, object 에 대한 정의가 가능하다. >

이것을 정의하고나면, 아래 그림과 같이 3rd party app, News Feed, Ticker ( 사이드바에서 내가 한 행위를 한줄로 요약해서 보여주는 것),  Timeline 까지 다양하게 노출이 된다.

2 ) Open Graph 를 강하게 support 하는 Facebook

Facebook 의 최근 행적을 가만히 생각해보면 Open Graph 를 아주 강하게 support 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우선 Facebook 은 최근에 유저의 홈화면을 모두 Timeline 으로 변경했다. 다른 이유도 있을 수 있겠지만, Open Graph 와의 연동도 분명히 고려했음에 분명하다. Timeline 의 특징은 유저가 특정 기간에 한 행동들이 모여서 보여진다(aggregation) 는 것이다. 가령, 내가 이번달에 친구 추가 한 사람들이 보이고, 내가 이번달에 추가한 사진들이 모여 보인다. 따라서, 3rd party 앱을 자주 쓴 경우도 노출이 많이 된다. ( 대표적으로 한국에서는 벅스 뮤직이 Facebook 의 Open Graph 를 잘 활용하고 있다. ) 또 재미있는 것은 Facebook 이 범세계적인 개발자 행사를 했다는 것이다. Facebook Mobile Hack 으로 명명된 이 행사는 미국을 시작으로 유럽의 각지역을 지나 아시아 까지 수십개의 나라에서 진행되었다. 지금까지 Facebook 이 개발자를 대상으로 했던 행사 중에서는 규모가 젤 크다고 할 수 있을것이다. 행사의 전반부는 강의 위주인데, 강의는 Facebook SDK 의 기본 사용법에서 시작하여 Open Graph 로 끝을 맺는다.  마치 모든 전반부의 행사가 Open Graph 의 이용법을 알려주기 위한 것이 아닐까라는 느낌도 있다. 개발자 행사의 후반부는 Hack Session 으로 개발자들은 자신들의 앱을 Facebook 과 연동하여 재미있는 앱들을 만들 수 있는 시간이 있다. 이 Mobile Hack 이 종료되면 3개 부문에 나눠서 시상을 하는데, 그 세가지는 Best Social App, Best Game App, Best Open Graph App이다. 이 정도 되면 Facebook 행사는 Open Graph 를 위한 행사라는 생각이 든다.

3 ) 왜 이렇게 까지 하나?

왜 이렇게까지 Facebook 은 Open Graph 를 미는 걸까? 모든 앱들이 Facebook 에서 뛰놀기를 바라는 것이다. 그 안에서 뛰놀면서 Facebook 은 더욱 확고해지는 것이다. 좀 더 나가보면(?) ‘월드 와이드 웹’처럼 되고 싶은 것이다. 기존에 제공하던 단순한 기능을 뛰어넘어 개발자들이 직접 정의한 기능들로 Facebook 이 채워지기를 바라는 것이다. 마치 웹이 그러했듯이….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