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IO 2012 세션중 조직조종법 ( The Art of Organizational Manipulation )

GeekTrip 의 또다른 시리즈로 이번에는 Google IO 2012 에서 재미나게 들었던 세션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제목은 The Art of Organizational Manipulation 으로 어떻게 하면 (개발)조직을 좋은 조직으로 만들어나갈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 영상은 여기에 )

어떻게 하면 조직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을까요? 그들의 강연을 간단히 요약해보았습니다.

1. Ask for forgiveness, not permission 

– 일단 실행하라! 라는 얘기입니다. 어떤 일을 하는 것에 대해 상사들에게 허락을 구하는 경우 그들이 무척 수동적으로 반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허락하는 경우에 그들이 책임을 져야 하는 경우가 있거든요. 옳다고 생각한다면 먼저 실행하고, 책임을 지세요. 조직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그 정도의 risk 는 감수하셔야 합니다.

2. Don’t step in front of every train

– 모든 일을 한꺼번에 해결하려고 하지마세요. 회사에서 잘못된 일들이 많다고 해서 그것을 한꺼번에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전선이 커지면 전쟁(?)에서 승리할 확률이 줄어듭니다. 조직은 더군다나 많은 사람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쉽게 움직이기 힘듭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조금씩 변화를 가져갈 필요가 있습니다.

3. Sneak Ideas In

–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고 해서 바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면 좌절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아이디어가 있을때 바로 얘기하지 말고, 자신과 친한 사람들에게만 아이디어를 살짝 얘기를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방법이 좋은 점은 아이디어에 대한 우려 되는 점들을 미리 들어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려되는 점들은 이 아이디어에 대해서 더 깊이 생각하게 해줄뿐만 아니라 후에 회사 경영진이나 Manager과 이 아이디어에 대해 토론할때 더욱 논리를 강하게 만들어줄 것입니다. 또한 좋은 아이디어라면 자연스럽게 입소문이 회사 내에서 퍼지겠죠?

– 물론 이런 방식을 택하게 되면 아이디어의 원작자로 인정을 못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것은 tradeoff 인 것 같습니다. 이 아이디어에 대한 credit 을 인정받기를 원한다면, 이 방법을 사용해서는 안되는 것 같습니다.

4. Let’s Try This

– 개발 조직내에서 새로운 것을 도입하기 걱정될때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한번 해보죠! 영구적으로 결정할 필요 없습니다. 계약서를 쓸 필요도 없습니다. 그냥 마음 편하게 2주만 해보고, 조직구성원들이 직접 느껴보는 것이 가장 좋은것 같습니다. 소프트웨어에서 테스트 주도 개발이라는 방법론이 있는 것처럼, 조직의 변화도 실행해보는 것이 효용성을 아는 가장 좋은 방법인것 같습니다.

후기

* 현재 제가 일하고 있는 카카오는 회사가 커지면서 개발조직을 어떻게 구성해야하는지에 대해 큰 고민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조직을 최고의 조직으로 만들어보는데에 위의 전략이 큰 도움을 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 이 강의는 크게 1. Ideal 2. The Reality  3.Manipulation 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저의 블로그에서는 3에 대해서만 소개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One Comment on “Google IO 2012 세션중 조직조종법 ( The Art of Organizational Manipulation )

  1. 말이 무쟈게 빨라서 다 소화는 못했지만,
    구글내에서 오랫동안 리더 역할을 했던 분들이 진솔하게 해주는 많은 생각을 하게되는 강연이었습니다.

    이렇게 다시한번 정리를 해주시니, 그때 생각만하고 놓쳐버렸던 것들이 다시 떠오르네요.
    부지런히 이렇게 정리해서 공유해주는 김동주님, thanks million.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