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대학생 프로그래밍 대회 2012년 우승대학은?

Image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개최된 제 35회 국제 대학생 프로그래밍 대회(ACM International Collegiate Programming Contest)가 오늘로 끝이 났습니다. 2012년에는 25000여명의 참가자중 지역예선에 통과한 300여명만이 바르샤바에 모여 세계 결선에 참여했습니다. 한국에서는 서울대학교와 고려대학교가 세계 결선에 참가했습니다. 그 결과는 과연 어땠을까요?

1위는 St. Petersburg State University of IT, Mechanics and Optics 라고 합니다. Russia 지역의 전통의 명문대학입니다. 2등은 폴란드의 바르샤바 대학이고요. 그 외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 자세한 순위는 클릭 )

한국의 대표로 출전한 서울대학교와 고려대학교는 아쉽게도 공동 36위에 그쳤습니다.

유럽에서 개최된 대회라 그런지 유럽학교(러시아,폴란드)의 성적이 아주 좋습니다. 또한 순위를 보시면 알겠지만, 중국 대학도 상당히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00년대초까지는 중국이 위협적이지 않았었는데 2005년이후로는 중국이 이 대회에서 상당히 강세입니다. 상해교통대의 경우 35년 역사의 이 대회에서 무려 3번이나 우승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것도 모두 2004년이후이니 더더욱 무섭죠.

한국에서는 주로 KAIST 와 서울대학교 두 대학이 나가는 편이었는데 올해는 KAIST 가 고려대학교에 밀려 출전하지 못했습니다.

내년에는 한국팀의 좋은 성적을 기대해봅니다.

Trivia :  Zappos 로 유명한 Tony Hsieh 도 1993년 이 대회에서 Harvard 팀을 이끌고 우승한 경험이 있습니다.

One Comment on “국제 대학생 프로그래밍 대회 2012년 우승대학은?

  1. 한참 Delivering Happiness 가 베스트셀러일때 ‘역시 문화가 제일 중요하군’ 이라고 하는 분들에게 늘 Tony Hsieh 는 ‘ICPC 세계 1등’ 할정도였기 때문에 유효한 얘기라고 부연했던 기억이 나네요 ^^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