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수

어제 정말 큰 실수를 했다.

 

서버에서 예상하지 못한 값이 내려온 것에 대해 긴급 대응을 해서 핫픽스 버전을 만들었는데,

그 문제를 대응하는 과정에서 다른 사이드 이펙트가 생겼고, 앱에 꽤 심각한 문제가 생겼다.

새벽에 졸린 상황에서 개발하다보니 비몽사몽이었고, 사실 불길하기도 했다. 그 짧은 시간에 많은 줄을 고쳤으니 테스트라도 철저하게 했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못했다.

 

 

낮에 좀 더 이 문제에 대해서 고민해봤어야 하는데 리뷰를 보고 나서야 뒤늦게 대응을 했다.

다음날 새벽까지 대응해서 새로 핫픽스를 냈으나 이 시간 애플이 감감 무소식인거 보니 주말은 넘겨야 할 것 같다.

 

주말내내 아니 다음주 초까지 새 버전을 쓰는 사람은 말도 안되는 이유로 고통 받을듯 싶다.

앱스토어가 바이너리 롤백 시스템을 제공안하는 것도 가슴이 아프지만, 일차적인 원인은 프로페셔널하지 못했던 나에게 있기 때문에 이 상황에서 더 할말이 없다.

 

개발자로써 이렇게 큰 사고(?)를 칠 수 있다는 것은 축복이기도 하다. 그만큼 내가 하는 일이 영향력이 있다는 의미니까..

 

하지만, 이런 실수 다시는 하고 싶지 않다.

 

이럴때마다 정말 말도 안되는 얘기지만, 과거로 돌아가고 싶어진다. 3일전으로만 돌아가도 많은 것이 바뀔텐데…

 

실수에 대한 회사분위기는 좋다. 모 회사는 실수를 하는 경우 시말서도 작성한다고 하는데, 우리는 그렇게 하지는 않으니까…

아무도 뭐라고 하지 않아도 가장 스트레스 받는건 실수한 당사자. 이 죄책감도 나의 짐.

 

실수에 대해 되새김질 하는게 얼마나 의미없는 감정 소모인지 누구보다도 머리로는 잘 이해하고 있다. 그런데 그렇게 안된다. 사람은 감정이 지배하는 동물이니까.

 

이 세상의 모든 실수하는 개발자들 힘내봅시다.

About these ads

One Comment on “실수

댓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팔로우

모든 새 글을 수신함으로 전달 받으세요.

다른 949명의 팔로워와 함께 하세요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