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hul 과 함께한 Facebook 본사 구경

Facebook 에서 Engineer 로 일하고 있는 친절한 Rahul 의 소개로 본사를 구경할 수 있었습니다.

Rahul(프로필보기) 은 Facebook 의 Engineer 이고, 인도의 IIT에서 학사를, 미국 UC Berkeley 에서 석사를 마친 정말 뛰어난 친구입니다. 저의 회사 동료분께서 UC Berkeley 교환학생을 갔을때 Rahul 을 만났고, 그것이 인연이 되어 소개를 받았습니다.  이 친구는 자신의 전공인 Computer Science 만 잘 하는 것이 아니고 외국어에도 아주 능통한데요. 일본어는 실제로 번역일도 한 경험이 있을정도로 professional 한 수준이고, 한국어도 읽고 쓰는데에 전혀 불편함이 없습니다. 게다가 Rahul 의 부모님이 한국에 살고 계셔서 한국에 올 일이 가끔 있다고 합니다. ( Rahul 의 부모님은 한국의 회사에서 일하고 계십니다! )

휴일임에도 불구하고 Rahul 이 우리를 위해서 시간을 내주었습니다. Facebook 본사 건물에서 Rahul 을 만났습니다. 아시다시피 Facebook 은 최근에 본사를 Sun Microsystems 가 있는 Menlo Park 로 옮겼습니다. 아직 직원들이 많은 편은 아니어서 무척 썰렁한 편이라고 합니다. 저희가 방문한 날은 더더욱 휴일이었으니 더 썰렁할 수 밖에 없지요^^; Engineer 들이 일하는 빌딩은 현재 2개(그 중에 하나에 Mark Zuckerberg 의 자리가 있음)인데, Engineer 들을 많이 뽑을거라서 더 많은 빌딩이 기다리고 있다고 합니다.

Facebook 캠퍼스 정문에는 거대한 Like 버튼이 있습니다. Facebook 관광 오는 사람들에게는 필수코스이죠. 저도 여기서 사진을 안 찍을 수 없었습니다.

페이스북 본사 내에는 Hacker Way 라는 길이 있습니다. ( 정부에서 허가한 공식 이름입니다. ) 얼마나 Hacker 에 대해서 Zuck 가 좋아하는지를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Hack 에 대한 집착은 캠퍼스 외관에서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무슨 글자가 보이시나요?

여러 건물들 중에 저희가 둘러 본 곳은 Engineering Building 입니다. 들어가기 위해서는 security desk 에서 방문증을 받아서 들어가야 합니다.

공식적으로 Engineering 건물 내에서 촬영은 금지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찍은 본사 사진은 없구요. 들어가봤기 때문에 Google 에서 찾은 Facebook 본사 사진에 대해서 설명은 드릴 수 있을것 같아서 거기서 퍼온 사진들을 위주로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저 곳을 들어가면 더 이상 사진을 찍을 수 없어서 아쉬운 마음에 한 장 찰칵했습니다.

예전에 구글과 페이스북을 비교한 글을 봤을때 혹자가 페이스북은 대학교(학부)같은 분위기이고, 구글은 대학원같은 분위기다라는 얘기를 했는데 딱 맞는듯 했습니다.

학부생의 회사답게 회사 내부는 좀 어지러운 분위기인데요. 그래피티가 무척 많았습니다.

Virtual 이 아닌 실제로 존재하는 Facebook Wall도 봤구요.

 

사무실 곳곳에 장난스럽고 익살스럽고 정리가 안된 부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래피티들도 많구요.

개인적으로 특이하다고 생각했던것은 사무실 곳곳에 ‘구호’가 많았다는 것입니다. 한국 대기업(?)에서 볼 수 있는 구호들은 제가 갔던 미국의 기업내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는데요. Facebook 에는 있더라구요. 다들 잘 알다시는 Done is better than perfect 도 여러 모습으로 건물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회의실 이름도 재미있는 것이 많았습니다. 아래의 사진처럼 각종 IT 업계 용어(?)들이 여럿 보이는데요.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적인 회의실 이름은 BUBBLE SORT 였습니다 ㅋㅋㅋㅋ (그 층은 전부 sorting algorithm 의 이름으로 회의실 이름을 만들었더군요. )

Engineering 건물 사이 위에는 다리가 있어서 위에서도 건물과 건물사이를 왔다갔다할 수 있었습니다. 주변 경관이 좋아서 사진을 찍었는데요.  이곳은 사무실 밖이라 공식적(?) 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었습니다 ㅋㅋㅋ 중간에 있는 친구가 Rahul 입니다.

알다시피 Facebook 은 최고의 인재들이 모이는 곳입니다. 아래의 그림은 Talent Traffic 이라고 인재들이 어느 회사에서 나가서 어느 회사로 입사하는가에 대한 그림인데요. Yahoo , Microsoft 에서 떠난 인재들은 Facebook 으로 모이고 있습니다. ( Rahul 도 Microsoft 에서 일을 했었습니다. )

제가 Tech 회사들을 갈때마다 묻는 질문들은 어떻게 1) 문서화를 하는지와  어떻게 2) 테스트를 하고 있는지. 이 두가지인데요. Rahul 은 재미난 답을 해주었습니다.

Facebook 에서 개발과정에서 1과 2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1과 2 를 전혀 안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다른 방법으로 1과 2에 버금가는 일들을 해내고 있습니다. 1이 필요가 없는 것은 다들 아시겠지만 코드를 아주 잘 작성하기 때문입니다. ( 물론 저는 이런 사상에 매우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새로온 사람들에게는 코드부터 보는 작업이 무척 시간을 잡아먹는 일이기 때문이지요. )

2테스트가 필요없는 것은 아시다시피 사내 전직원이 테스트를 해 주기 때문입니다. 얼마전에 공개된 Facebook 의 release engineering 에 대한 이야기에도 나왔습니다만, 사내에서 접속하는 경우 자동적으로 다음 release 할 버전(release candidate)을 사용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누군가가 버그를 만들게 된다면, Facebook 의 monitoring system 에서 바로 감지가 된다고 합니다. Facebook 내부 시스템들은 서로 너무 연관성이 커서 어느 하나에서 버그나 문제가 생기면 전체 시스템의 그래프가 크게 틀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오픈소스 사용에 대해서 물었는데 Rahul 이 재미있는 대답을 해주었습니다. “Nothing works!” 그도 그럴것이 Facebook 에는 정말 상상할 수도 없는 만큼의 트래픽이 몰리고 있으니까요.

아 그리고 당시 Facebook Messenger 에서 오가는 메세지수와 제가 다니는 카카오톡에서 오가는 메세지수를 서로 비교해봤는데요… 짜잔~ 카카오톡에서 하루 오가는 메세지수가 더 많다고 합니다!!! 이거는 좀 자랑스럽더군요.

최근에 SNS 거품론이 대두되면서 가장 많이 공격받는 회사가 Facebook 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Facebook 이 위기가 아니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제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Facebook 의 핵심 경쟁력을 잃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의 핵심 경쟁력이 주식가격은 아니니까요. 제가 생각하는 그들의 핵심 경쟁력 하나는 인재이고 다른 경쟁력 하나는 사용자입니다.  이 두가지중에 하나가 흔들리기 시작한다면 위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 두가지가 실제 돈으로 이어지고 있지는 않고 있습니다만, 돈으로 이어지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물론, 이 두가지를 실제로 유지해나가는것도 정말 힘든 일이기는 하죠.

끝으로 깨알같은 페이스북 우산 사진을 보여드리며 이 글을 마칠까 합니다.

About these ads

3 Comments on “Rahul 과 함께한 Facebook 본사 구경

  1. 페이스북에서는 테스팅을 어떤식으로 진행할 지 궁금해서 들어왔는데, 내부 사진까지 좋은 구경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2. 안녕하세요!
    저는 대구가톨릭대학교에 다니고있는 대학생인데요.
    이번에 학교에서 실시하는 해외탐방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어 샌프란시스코로 가게 되었습니다.
    페이스북 본사 방문을 간절히 원해서 검색하다가 이 포스트를 보게 되었는데요.
    저희 팀이 FACEBOOK에 견학을 하고 싶어서 그런데
    혹시 실례가 되지 않는다면 제가 회사동료분을 통해 Rahul씨를 소개받는다거나 다른 방법을 통해서라도 저희 팀의 FACEBOOK방문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글 잘 읽었습니다!!빠른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

    • 아!그리고 저희 팀은 컴퓨터공학과와 정보통신융합공학과의 학생들이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팔로우

모든 새 글을 수신함으로 전달 받으세요.

다른 949명의 팔로워와 함께 하세요

%d bloggers like this: